TIL

TIL_20220820

번잔중 2022. 8. 20. 22:55

오늘 할 일

  • TIL 템플릿 찾아보기
  • 알고리즘 문제 하나 풀기
  • 복습하기(TIL_220819)

오늘 배운 것

  • TIL 템플릿 탐색
    • 템플릿을 여러 개 찾아봤는데, 내 눈에 지나치게 간단해보이는 것도 있었고 거의 학습노트처럼 빽빽한 것도 있었다.
    • 당분간은 현재 사용중인 템플릿을 사용해야겠다.
  • 알고리즘
    • 파이썬의 set의 탐색 시간복잡도는 O(1)이다. + dictionary도 O(1)이다. 하지만 list와 tuple의 탐색 시간복잡도는 O(N)
    • 그래서 in을 사용해 원소가 존재하는지 찾아보는 문제를 풀다가 시간 초과가 날 때, set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.
  • 복습
    • 코드스테이츠는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한다. 그렇기 때문에 메타 인지를 강조하는 것이라는 결론이 생겼다.
    • 메타인지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스스로 파악하고 있는것이다. 이것을 학습에 적용한다면 아는 것은 가볍게 확인하고, 모르는 것에 집중하여 점점 완성되어 간다. 전략적이고 효율적이다.
    • 이와 더불어 모르는 것을 인정하는 자세를 가지고 검색하고 질문하면서 알아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.
    • 개인적 학습에서도 필요한 자세이지만 페어 프로그래밍에서도 빛을 발한다. 사람마다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에 잘하는 사람은 상대에게 설명하면서 스스로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될 수 있고, 더 확실하게 학습하게 된다. 못하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의 설명을 이해하며 혼자 했을 때보다 이해하는 데에 수월하다.
    • 질문은 마지막 수단이다. 자기주도학습을 지향하기 때문에 스스로 찾아보고, 동료와 찾아보는 등의 노력은 필수이다.
    • 질문을 하게 되었다면 내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, 어떤 것이 알고 싶은 것인지 명확하게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. 이 과정은 어렵고, 방법이 틀려서 반려당할 수 있다.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부끄러울 수 있고, 창피할 수 있다. 하지만 이를 극복해내면 쩔쩔매던 금 문제는 '아는 것'이 된다.
    • 질문에 대답을 할 때에는 내용 구성을 구체적으로, 근거는 논리적으로 작성해서 답변해주어야 한다.

느낀점

  •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몇 주만 공부에 소홀해도 다시 적응하는 데에 참 막막한 기분이 듭니다. 부트캠프를 시작한 이상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을 목표로 차근차근 습관을 쌓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.
  • 마인드셋에 관련된 학습을 해보니 나에게는 고정형 마인드셋과 성장형 마인드셋이 공존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. 부트캠프를 수료하면서 성장형 마인드셋에 있는 특징을 모두 흡수해 보겠습니다. ㅎㅎ
  • 낮에 다음주 학습 목표를 보았습니다. 읽어 보니 월요일부터 본격적으로 웹에 대해 배울 예정인데, 학부생 시절이 생각나서 설레기도 하고 얼마나 빠르게 진도를 나갈지 떨리기도 하네요... 화이팅!

내일 할 일

  • 예전에 풀었던 알고리즘 블로그에 정리하기
  • 알고리즘 문제 하나 풀기